비타민C 결핍 증상

비타민C 결핍 증상

vitamin 0 1112

7398f4e52ba926d261653316c1a22360_1555032079_175.jpg
 

비타민C가 부족한 상태를 장기간 유지하는 것은 인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심각한 비타민C 결핍은 콜라겐을 손상을 초래하여 타박상, 잇몸 출혈, 피로와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비타민C 결핍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1. 건조하고 갈라지는 머리카락   


비타민C 결핍은 머리카락 단백질 구조의 결함을 야기해 머리카락이 자랄때 구부러지거나 갈라지고 건조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쉽게 드는 멍  
 

멍은 피부 아래의 혈관이 파열되어 피가 주변으로 새어나갈 때 발생하는데요


비타민C 결핍으로 인한 불량한 콜라겐 생성은 혈관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멍이 쉽게 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잘 낫지 않는 상처  
 

비타민C 결핍은 콜라겐 생성을 지연하여 상처가 더 느리게 낫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심각한 비타민C 결핍은 오래된 상처를 다시 덧나게 해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관절 통증  
 

관절에는 콜라겐이 풍부한 결합조직이 많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C 결핍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 결핍은 관절 내 출혈을 유발하여 부기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비타민C 결핍은 다리를 절거나 걷기가 어려울 정도로 심한 관절 통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5. 잇몸 출혈  
 

붓고 피나는 잇몸은 비타민C 결핍의 흔한 증상입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잇몸 조직이 약해지고 혈관 출혈과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결핍이 지속되면 잇몸이 보라색으로 변하기도 하며 심각한 경우 치아가 빠지는 상황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6. 철 결핍성 빈형  
 

비타민C 및 철 결핍성 빈혈은 종종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 겹핍성 빈혈의 증세는 피로감, 운동중 호흡곤란, 건조한 피부와 머리카락, 두통, 창백 등이 있습니다.


부족한 비타민C 수치는 식물성 식품에서 철의 흡수를 방해하고 철의 신진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철분 결핍성 빈혈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결핍은 또한 과다 출혈 위험을 증가시켜 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7. 체중 증가  
 

비타민C는 세포의 지방 분비를 조절하고 스트레스 호르몬과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C의 부족은 정상 체중인 사람에게도 복부 지방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8. 코피  
 

코피가 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비타민C는 부족은 코 내부의 모세혈관 건강을 약화시켜 코피가 자주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9. 기타 증상  
 

또한 비타민C의 결핍은 종종 건조하고 거친 피부, 기분 변화, 만성 피로, 장누수 증후군과 같은 위장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장기간 부족이 지속될 경우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각종 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