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의 효능

비타민C의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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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C의 효능
 

 1. 강력한 항산화 작용   


항산화 성분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 세포 손상 최소화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항산화성분이 심장병, 자가면역질환, 암을 포함한 여러 가지 만성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만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빈혈 예방  
 

빈혈은 건강한 적혈구의 부족으로 피로, 허약감, 가슴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많은 잠재적 요인들이 있지만, 가장 흔한 것 중 하나는 비타민 B12나 철과 같은 주요 미네랄의 결핍입니다.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강화하여 철분결핍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임상영양학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면 철분 흡수를 최대 67%까지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비타민C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 중 하나는 면역력 강화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C 함유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감기나 독감 예방의 우선적인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비타민C의 면역 증강 효과를 확인한 연구들에서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증상을 줄이고 일반적인 감기와 같은 호흡기관 감염의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폐렴, 말라리아 그리고 설사와 같은 질병들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심장 건강 개선  
 

심장은 인체의 가장 중요한 장기 중의 하나로서,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일합니다.

식단에 더 많은 비타민C 함유 음식을 포함시키는 것은 심장 건강을 보호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500mg의 비타민C를 섭취로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의 수치를 현저히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많은 양의 비타민C 섭취가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5. 피부 건강 개선  
 

비타민C(Ascorbic acid)는 광범위한 피부관리 제품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 덕분에 비타민C는 여러 가지 메커니즘을 통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겐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C는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외선 노출로 인한 피부 손상과 활성산소 생성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부 미백과 과도한 색소 침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멜라닌 생성 억제로 기미나 피부트러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6. 통풍 위험 예방  
 

통풍은 관절이 붓고 뻣뻣해지는 것이 특징인 고통스러운 형태의 관절질환입니다. 관절에 요산이 축적되어 발생하며 대부분 발과 엄지발가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통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20년 동안 거의 4만 7천 명의 사람들을 추적했고, 비타민C의 충분한 섭취가 통풍 발생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비타민C 보충제가 혈액 내 요산 수치를 상당히 낮출 수 있었고, 통풍 재발의 위험을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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