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영양성분 및 효능


가지 영양성분 및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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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의 효능
 

가지(eggplant)와 같이 보라색 채소들은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이 많아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특히 가지는 브로콜리나, 시금치의 2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 완화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줘 안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며 뇌심혈관계 질환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케일 주요 영양성분(100g )

 

개요

가지과 다년생 식물, 원산지는 인도, 제철은 4~8

영양소

칼로리(15kcal), 단백질(1.1g), 지방(0.0g), 탄수화물(4.4g), 당류(2.3g), 식이섬유(2.7g)

미네랄

칼슘(16mg), (0.3mg), 마그네슘(15mg), (35mg), 칼륨(232mg), 나트륨(0mg),  아연(0.1mg), 구리(0.1mg), 망간(0.1mg), 

비타민

베타카로틴(52μg), 비타민B2(0.2mg), 비타민B3(0.4mg), 비타민B5(0.4mg), 비타민B7(2.47μg), 비타민B9(13μg)

기타

안토시아닌(나스닌, 히아신), 폴리페놀, 클로로겐산


 

가지의 주요 효능 



- 풍부한 항산화성분

 

가지에 함유된 나스닌(nasunin)과 히아신(hyacin)이라는 안토시아닌계 항산화 성분은 유해한 활성산소의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혈관 노폐물을 제거하여 암,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지의 스코폴라민 성분은 경련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동물 연구에서 가지 주스가 체중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개선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가지의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뿐만 아니라 항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암제 역할까지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인지 기능 향상

 

가지 껍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계 항산화 색소인 나스닌(nasunin)은 뇌 세포막을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신경염증을 예방하고 뇌로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돕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심장질환 예방

 

동물 연구를 통해 가지의 항산화 성분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혈당 조절

 

가지에 풍부한 식이섬유 체내의 소화 속도와 당분의 흡수를 늦춤으로써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흡수가 느리면 혈당 수치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가지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설탕 흡수를 줄이고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체중 감량 효과

 

가지는 식이섬유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유익한 식품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관을 통해 천천히 움직이며 포만감을 촉진시켜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가지는 페놀릭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골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에 풍부한 철분과 칼슘이 뼈의 전반적인 건강과 강도에 유익합니다.

 

-  항암 효과

가지에는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SRGs(Solasodine rhamnosyl glycosides)가지과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의 한 종류

 

일부 동물 연구에서 SRG가 암세포를 사멸시킬 수 있고 특정 유형의 암의 재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가지 기타 정보 



가지는 꼭지 끝이 마르지 않으며, 표면은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고, 단단하고 가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가지는 저온에 약해 냉장 보관하면 속이 검게 변할 수 있어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장기 보관은 굵게 잘라 소금에 절여 물을 빼고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으로 먹는 것은 미량의 독성이 있을 수 있어 충분히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몸을 차게 해 배가 찬 사람이나 임산부 등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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