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영양성분 및 효능


마늘 영양성분 및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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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의 효능
 

타임지에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마늘(garlic), 예로부터 강한 냄새를 빼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 불렀습니다.

 

특히 마늘의 알리신(allicin)은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까지 사멸시키며, 소화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피로회복, 정력 증강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위암, 간암,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가장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E보다 200배나 강한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증진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당뇨병, 위장장애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늘 주요 영양성분(100g ) 

 

개요

백합과 다년생 식물, 원산지는 아시아, 제철은 3~5

영양소

칼로리(102kcal), 단백질(7.0g), 지방(0.1g), 탄수화물(27g), 당류(0.5g), 식이섬유(3.3g)

미네랄

칼슘(8mg), (0.8mg), 마그네슘(23mg), (124mg), 칼륨(357mg), 나트륨(2mg),  아연(0.7mg), 망간(0.3mg), 셀레늄(4.3μg), 요오드(2.23μg)

비타민

비타민B1(0.1mg), 비타민B2(0.3mg), 비타민B3(0.6mg), 비타민B6(0.1mg), 비타민B7(6.5μg), 비타민B9(125μg), 비타민C,(12mg), 비타민E(0.2mg)

기타

알리신, 메틸시스테인, 설펜산, 스콜지닌, 펙틴


 

마늘의 주요 효능 

 

- 각종 항암 효과

중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7년 간 주 2회 이상 생마늘을 섭취한 사람들은 폐암 발병 위험이 44%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마늘의 황화합물은 뇌종양 세포의 악성 성장을 억제와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더불어 마늘은 식도암, 대장암, 유방암, 피부암, 구강암, 간암, 위암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 강력한 항균 효과

한 연구에 따르면 마늘의 황화합물이 장내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인 캄필로박터균을 사멸시키는데 주로 쓰이는 두 가지 항생제 약품보다 100배나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심장질환 예방

마늘의 황화합물이 이 심장수술과 심장마비 후의 심장의 보호에도 효과적이며, 심부전의 치료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인 심근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거나 딱딱해지는 심근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마늘은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뇌 질환 예방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항산화 효소가 증가하여 산화적 손상으로 인한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뇌질환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중금속 독성 완화

마늘의 황화합물은 중금속의 독성으로부터 장기 손상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납에 노출된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마늘이 혈중 납 농도를 19%까지 낮추고, 두통과 혈압 증상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뼈 건강 개선

폐경 여성에 대한 연구에서 꾸준한 마늘 섭취가 에스트로겐 결핍을 개선하여 여성의 뼈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피부 건강 개선

마늘은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고갈을 예방하며, 습진이나 무좀과 같은 피부질환을 완화하며, 탈모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피로회복 및 노화방지

마늘의 알리신이 비타민B1의 흡수를 최대 20배까지 증가시켜 피로회복과 체내 과산화 지방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마늘 기타 정보 



통마늘은 묵직하고 마늘을 쪽수가 적은 것이 좋으며, 둥글고 쪽 사이의 골이 분명한 것이 좋고, 짜임새가 알찬 것이 좋습니다.

 

깐마늘은 통통하고 끝이 뾰족한 것이 좋으며, 맑은 연노란색을 띠고 뿌리 부분이 좁은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망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실온에서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깐 마늘은 수분을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진 마늘을 냉동보관 시 설탕을 약간 섞은 후 밀봉하여 보관하며 변색이 적으며, 인삼, 생각, 꿀과 서로 보완 역할을 하며 핵산이 풍부하여 천연조미료로도 좋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마늘을 복용하면 급성위염 발생 위험이 있으며,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전용해제 복용자는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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