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 영양성분 및 효능


케일 영양성분 및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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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의 효능 



수퍼채소로 불리는 케일(kale)은 0.18리터 정도의 양에 사과 470개, 토마토 120개, 바나나 90개, 우유 260개에 달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이 가장 많은 식품으로 시금치 보다도 2배 이상이며, 항암효과, 니코틴 및 방사선 등의 유독 성분을 해독하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케일 주요 영양성분(100g 당)


 식품개요

 십자화과 다년생 식물,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 제철은 7월~8월

 주요 영양소

 칼로리(24kcal), 단백질(3.1g), 지방(0.2g), 탄수화물(4.6g), 당류(0g), 식이섬유(3.2g)

미네랄

 칼슘(328mg), 철(0.8mg), 마그네슘(62mg), 인(61mg), 칼륨(594mg), 나트륨(47mg),  아연(0.1mg), 구리(0.0mg), 망간(0.3mg), 셀레늄(1.6μg), 요오드(0μg)

비타민

 비타민A(0μg), 베타카로틴(3,145μg), 비타민B1(0.5mg), 비타민B2(0.2mg), 비타민B3(0.4mg), 비타민B5(0.0mg), 비타민B6(0.0mg), 비타민B7(22μg), 비타민B9(105μg), 비타민B12(0μg), 비타민C,(83mg), 비타민D(0μg), 비타민E(0.5mg), 비타민K(525μg)

 기타성분

 루테인, 제아잔틴, 설포라판, 인돌-3-카비놀, 퀘르세틴, 캠페롤


 

케일 주요 효능 


- 강력한 항산화 성분


케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케일에 많은 퀘르세틴(quercetin)과 캠페롤(kaempferol)은 심장 보호, 고혈압 완화,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우울,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케일은 담즙산의 재흡수를 막아 체내 콜레스테롤 총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한 연구에서는 케일 주스를 매일 섭취하면 HDL 콜레스테롤 27% 증가, LDL 콜레스테롤 10%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 풍부한 비타민K 


비타민K는 혈액 응고작용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성분으로 잘알려진 항응고제 와파린은 비타민K의 작용을 차단하는 약물입니다.


케일은 최고의 비타민K 공급원으로 한 컵에 일일 권장량의 7배에 달하는 비타민K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단 케일의 비타민K는 k1 형태로 심장병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동물성 식품 등에 함유된 K2 형태와 구별됩니다.


- 항암 효과


케일에 함유된 설포라판(sulforaphane)과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 성분이 암 발생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 안구 건강 개선


케일에 풍부한 루테인(lutein)과 제아잔틴(zeaxanthin)이 고령층에 발병률이 높은 안과 질환인 황반변성과 백내장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당뇨 예방 효과


케일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항산화제 알파리포산이 혈당 수치를 개선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키며, 당뇨 환자의 산화적 스트레스로 인한 변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케일에 풍부한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C, B6는 심장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동맥의 혈전 형성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륨은 심장질환 예방에 중요한 성분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 4,000mg의 칼륨 섭취한 집단이 하루 1,800mg을 섭취한 집단에 비해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49%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칼륨은 뇌졸중 위험 감소, 근육 손실 방지, 골밀도 보존, 신장결석 생성 완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체질 개선 효과


케일은 혈액을 약 알칼리로 변화시켜 관절염, 류머티즘, 견비통, 요통 등에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기타 효능


케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독성물질의 생성을 억제 간의 기능을 보호하고 숙취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슘, 철분 등 조혈성분을 보충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고 합니다.



케일 기타 정보 


케일은 잎이 진한 녹색을 띠고 묵직하고 반점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쉽게 시들기 대문에 신문지나 위생팩 등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일은 5분 이상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생으로 섭취해야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고 농약이 많이 남아 있을 경우가 많아 깨끗이 세척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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