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감미료가 장내 유익균을 사멸시킨다

인공감미료가 장내 유익균을 사멸시킨다

vitamin 0 21

인공감미료가 장내 유익균을 사멸시킨다
 

우리의 장은 소화기능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 70% 이상이 모여 있는 인체 최대의 면역기관입니다. 


장 기능이 향상되면 영양 흡수율이 높아지고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며, 면역력이 향상되어 각종 질환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내 유익균들이 생존하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요


성인의 장에는 수천가지 종류의 미생물이 1kg 가량 존재하고 이 중 몇 종만 사라져도 인체의 면역력이 약해져 소화기관 질환, 각종 피부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벤구리온 대학교와 싱가폴의 난양공과대학 연구소는 아스파탐(aspartame), 사카린(saccharin), 수크랄로스(sucralose) 등 6종의 인공감미료가 소화와 면역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는데요


연구에서는 실험 쥐 13,000마리를 대상으로 생쥐 체중의 1g당 인공감미료 1mg씩 투여하여 장내 세균 변화와 변에 포함된 지방 등을 관찰했습니다.


연구결과 인공감미료를 지속적으로 투입한 생쥐의 변에서 콜레스테롤 등 지방산의 농도가 일반 쥐에 비해 2배나 높게 나왔으며 장에 존재하던 유익균 200여종이 사멸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사실 수크랄로스는 1976년 새로운 살충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만들어진 염소화합물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독성물질을 방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번 연구가 인공감미료의 섭취가 장내 미생물 환경에 악영향을 미쳐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