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지방(Trans Fat)은 왜 몸에 나쁜가요?

트랜스지방(Trans Fat)은 왜 몸에 나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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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지방(Trans Fat)은 왜 몸에 나쁜가요?
 

트랜스 지방은 무엇인가요? 


트랜스지방(Trans Fat)은 식물성 기름에서 만들어지는 불포화지방입니다. 트랜스지방은 보통 마가린과 튀긴 음식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에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트랜스지방과 인공 트랜스지방의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인공 트랜스 지방은 수소화라고 불리는 화학적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지방이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트랜스 지방은 우유와 고기를 포함한 많은 동물 제품에서 발견되는데 문제는 인공 트랜스지방에서 발생합니다.


트랜스 지방은 어떻게 생산되나요?


인공 트랜스지방은 수소화라고 불리는 화학적 과정의 부산물입니다. 이과정은 식물성기름을 고체로 변화시켜 유통 기한을 연장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이 화학적 과정은 지방의 포화도를 변화시키고 액상 기름을 고체 또는 반결정 형태로 변화시키고, 그 결과물은 실온에서 고체 상태를 유지하고 부분경화유라고 불립니다. 


수소 첨가 과정은 식품이 쉽게 상하지 않도록 해주며 맛도 향상시켜주면서도 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방식입니다.


트랜스지방은 왜 건강에 좋지 않은가요?


트랜스지방은 다양한 질병의 발생 위험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혈관질환(CVD)


트랜스 지방을 규칙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심장병과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트랜스지방은 LDL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높이고 HDL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트랜스지방은 전신 염증, 혈전 형성 증가, 내피 기능 또는 혈관 이완 감소 등을 일으키며 이 모든 것이 심혈관 위험 증가시킵니다.


당뇨


트랜스지방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암유발 특성


트랜스지방은 또한 유방암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 후 유럽 여성ㅇ 의 트랜스지방 축적과 유방암 발생의 긍정적인 연관성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트랜스지방은 결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임신 합병증


트랜스 지방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높은 트랜스지방의 섭취는 높은 혈압과 단백뇨의 증상을 보이는 자간전증(preeclampsia)의 위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알러지


한 연구에 따르면 트랜스지방은 천식, 알러지성 감기, 습진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의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덴마크, 스위스, 캐나다, 영국, 미국과 같은 국가들은 식품산업에 의한 트랜스지방의 사용을 줄이거나 제한해 왔습니다.


미국 심장 협회(AHA)는 부분경화유가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FDA는 가공식품에서 인공 트랜스지방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2015년 FDA는 부분경화유가 "안전하다"또는 GRAS로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도 특히 동남 아시아의 신흥 경제국에서 트랜스 지방의 사용을 없애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어떤 음식이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나요?


트랜스지방은 대부분의 튀기고 구운 음식에서 발견됩니다. 


케이크, 냉동 피자, 또띠아, 쿠키, 크래커, 비스킷, 커피 크림, 마가린은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트랜스 지방의 소비를 줄이는 방법 


미국심장협회는 트랜스지방의 소비를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가공식품을 살 때는 식품 라벨을 확인하여 부분경화유보다는 수소화되지 않은 기름을 사용한 식품을 선택하세요.


견과류와 생선은 많은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한 지방의 좋은 선택입니다.


과일과 녹색 채소가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고 통곡물, 가금류, 생선, 견과류를 적절한 비율로 포함시키고 붉은색 육류와 설탕이 든 음식과 음료의 소비를 제한하세요.


요리를 할 때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와 같은 좋은 기름을 사용해 보세요


튀긴 음식의 소비를 제한하고 트랜스지방이 없는 대체 지방 공급원이 있는 가공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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