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caffeine) 과다 섭취 부작용


카페인(caffeine) 과다 섭취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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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Caffeine)은 각성효과로 일시적으로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여주지만


과다 복용시 신체 전반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 전신: 발열과 탈수* 증세가 발생

 - 중추신경: 불안, 과민반응, 수면장애*, 혼돈, 두통, 섬망, 기억력 저하*

 - 눈: 번쩍임, 눈의 피로

 - 호흡기: 과호흡

 - 근육: 발작, 경련, 떨림

 - 간: 철분 흡수 방해로 빈혈 유발 가능

 - 비뇨기: 잦은 배뇨

 - 귀: 이명(귀울림)

 - 심장: 불규칙한 박동,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 소화기계: 복통, 구역, 구토, 칼슘 흡수 방해로 골다공증 유발 가능

 - 피부, 접촉이나 고통에 대한 민감도 증가

* 카페인은 음료 속의 수분보다 더 많은 수분을 배출시킴

* 카페인은 숙면을 취하게 하는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함

* 카페인은 학습과 기억력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함


식약처는 카페인 일일 최대 섭취량을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청소년(50kg 기준) 125mg, 아동(30kg 기준) 75mg로 제한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품이나 의약품의 중복 섭취로 카페인이 과도하게 인체에 흡수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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