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지방(trans fat)


트랜스지방(trans f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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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지방은 심장질환, 암, 당뇨병 등의 원인이 되고 L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HDL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유해한 지방입니다.

트랜스지방은 유통 및 보관의 편의와 산패를 막기 위해 액체 상태인 식물성 유지고체로 바꾸기 위해 수소첨가하는 (경화)과정에서 생기게 됩니다. 


트랜스지방은 주로 마가린이나 쇼트닝을 이용해 만든 음식에 많이 들어 있고 케이크빵류, 가공 초콜릿, 감자 튀김, 팝콘 등에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등 대부분의 기름요리에는 아직도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깨끗한 식용유라도 재사용할수록 트랜스지방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WHO는 트랜스지방 섭취량을 하루 섭취열량의 1퍼센트 이하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즉 하루에 2.2g 이하를 말하는데요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트랜스지방은 인체가 트랜스지방과 필수지방산을 구별하지 못해 일단 혈관벽이나 세포막에 쌓이면 잘 배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체내 수지방산 활동저해하고, 면역능력 저하, 콜레스테롤 증가, 심장질환 악화, 뇌세포 교란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을 줄이려면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줄이고, 녹황색 채소, 녹차, 마늘과 같은 혈중 지질농도낮추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당 식품의 1회 제공량(30g)당 트랜스 지방이 0.2그램 미만인 경우에는 0그램으로 표시할 수 있으므로, 트랜스지방을 0으로 표시한 식품이라도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공식품 구매시 원재료명에 부분경화유, 인공경화유, 마가린, 쇼트닝이 함유된 제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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