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영양성분 및 효능


블루베리 영양성분 및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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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의 효능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수퍼푸드인 블루베리(blueberry)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포도의 30배)하고 동맥혈관의 침전물 생성을 방지하여 뇌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 당뇨, 위궤양, 고혈압을 예방하고, 시력회복, 콜레스테롤 감소, 노화지연, 정신건강 향상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블루베리 주요 영양성분(100g 당)


 식품개요

 진달래과 식물, 원산지는 북아메리카, 제철은 7월~9월

 주요 영양소

 칼로리(45kcal), 단백질(0.6g), 지방(0.1g), 탄수화물(12.6g), 당류(5.5g), 식이섬유(3.0g)

미네랄

 칼슘(9mg), 철(0.2mg), 마그네슘(6mg), (12mg), 칼륨(70mg), 나트륨(0mg),  아연(0.1mg), 구리(0.0mg), 망간(0.5mg), 셀레늄(0.1μg), 요오드(1.61μg)

비타민

 베타카로틴(26μg), 비타민B2(0.1mg), 비타민B3(1.7mg), 비타민B7(3.4μg), 비타민B9(16μg), 비타민C,(9.7mg), 비타민E(1.2mg), 비타민K(26μg)

 기타성분

 안토시아닌


 

블루베리 주요 효능 


- 풍부한 항산화 성분


블루베리는 일반적인 과일과 채소 중에 항산화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항산화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중에 하나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입니다.


- DNA 산화적 손상 완화


인체 세포 DNA의 산화적 손상은 노화와 암과 같은 각종 질병의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블루베리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DNA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산화 방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LDL 산화적 손상은 심장질환의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LDL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합니다.


- 시력 회복 효과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시각과 관련있는 로돕신 세포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 주며, 백내장이나 녹내장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고혈압 예방


블루베리는 심장질환의 주요 위험요소인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비만인에 대한 연구에서 하루 50g의 블루베리를 먹은 후 혈압이 4~6%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 심장질환 예방


9만 여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을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심장마비 위험이 32%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두뇌 건강 개선


16,000명의 고령자에 대한 6년간의 연구에서 블루베리와 딸기 섭취가 최대 2년 반까지 정신적 노화 지연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당뇨병 예방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이 인슐린 민감도와 포도당 대사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32명의 비만인 대상 연구에서 매일 2번의 블루베리 스무디 섭취가 인슐린 민감도를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 근육손상 완화


블루베리는 격렬한 운동 후의 근육의 분자 수준에서 일어나는 손상을 완화하고 통증과 근육기능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기타 정보 


블루베리를 고를 때는  청색이 선명하고 과실이 매끄럽고 균일하게 흰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생으로 먹는 것이 안토시아닌의 흡수에 좋고 요거트와 함께 샐러드로 섭취하면 비타민E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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