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영양성분 및 효능


수박 영양성분 및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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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박 효능
 


수박은 각종 비타민과 라이코펜 같은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수박 섭취는 염증과 산화스트레스 완화, 심장건강 개선, 근육통 완화, 피부 및 모발 개선, 암 예방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박 주요 영양성분(100g 당)


 식품개요

 박과의 덩굴성 1년초,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7~8월이 제철

 주요 영양소

 칼로리(30kcal), 단백질(0.8g), 지방(0.05g), 탄수화물(7.8g), 당류(5.1g), 식이섬유(0.2g)

미네랄

 나트륨(2mg), 칼륨(112mg), 칼슘(8mg), 철분(0.17mg), (9mg), 마그네슘(11mg), 아연(0.07mg), 구리(0.03mg), 셀레늄(0.1μg)

비타민

 비타민A(336IU), 비타민B3(0.2mg), 비타민B5(0.21mg), 비타민B6(0.14mg), 비타민C,(8.1mg), 비타민B9(3μg) 

 기타성분

 라이코펜(4532μg)



수박 주요 효능


- 수분 보충


수박은 92%가 수분으로 높은 수분 함량은 과일과 채소가 포만감을 느끼도록 돕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물과 식이섬유의 결합은 과도한 칼로리 없이 적당한 양의 음식을 먹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양한 영양소 함유


수박은 칼로리가 낮은 과일 중에 하나로 100g당 30kcal 밖에 되지 않으며, 이는 베리류 같은 저당류 과일보다도 낮은 수치입니다.


또한 수박은 비타민C와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등 카로티노이드 및 구연산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 항암 효과


연구에 따르면 수박에 함유된 라이코펜이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암세로 성장을 촉진하는 인자인 IGF-1(Insulin like Growth Factors)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박의 cucurbitacin E는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능력이 발견되었습니다.


- 심장 건강 개선


수박의 라이코펜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으며, 콜레스테롤의 산화성 손상을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동맥 벽의 경직성과 두께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수박에는 또한 구연산도 포함되어 있는데, 구연산은 체내 산화질소 수치를 증가시켜 혈관이 확장되도록 도와 혈압을 낮춰줍니다.


수박의 비타민 A, B6, C, 마그네슘, 칼륨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심장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완화


수박은 항염증 항산화제인 라이코펜과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염증과 산화적 손상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황반변성 예방


산화 방지제와 항염증 화합물로서의 라이코펜이 노인들에게서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는 황반변성이 발전하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근육통 완화


수박의 아미노산인 시트룰린(citrulline)은 동맥기능을 향상시키고 혈관을 이완시켜 근육통을 줄이고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피부 및 모발 건강 개선 


수박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유지시켜 주고, 비타민A는 피부 세포를 생성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은 햇볕에 타지 않도록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소화기능 개선


수박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정상적인 배변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박 기타 정보 


수박의 시트루닌 성분은 신장병 또는 방광염 환자에게 좋으며, 얼굴에 윤기가 없는 여성은 수박껍질을 얇게 썰어 팩을 하면 피부가 고와진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에는 수박 껍질에 결명자를 같이 끓여서 차로 먹거나 수박씨를 볶아 끓여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찬 성질의 과일임으로 일시에 과다 복용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심할 경우 부종을 일으킬 수 있어 여러 차례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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