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착향료(synthetic flavor)

합성착향료(synthetic flavor)

vitamin 0 11615

b62a6565bbadcdb1ca829b42de004683_1527741252_6492.jpg
 

착향료는 식품에 특유한 향미부여하거나 제조공정 중 손실된 본래의 향유지하기 위해 식품에 첨가하는 물질입니다.


착향료는 음료, 아이스크림, 과자 등 대부분의 가공식품에 사용되며, 100% 오렌지주스라고 하더라도 착향료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합성착향료여러 물질을 화학적으로 합성해 만든 향료로, 2종 이상의 합성착향료를 단순 혼합한 것도 합성착향료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방향성을 가지는 향료 성분에 알코올, 프로필렌글리콜 등의 혼합용액, 유화제 안정제, 부형제 등을 사용해 만듭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2,400여 종이 합성착향료로 지정되어있는데, 딸기향은 합성향료 화합물이 약 250종 이상, 포도향은 약 200종 이상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성착향료는 보통 몇 종류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합성착향료간 화학반응을 통해 유해물질이 생길 수도 있고, 


혼합시 사용되는 각종 용매, 용제, 유화제, 안정제 등 수백 종류의 화학첨가물이 첨가되기 때문에 극소량을 사용한다 해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미국 흉부외과학회에 의하면, 팝콘 제조 노동자들의 타액에서 합성버터향인 디아세틸 성분이 검출되었고, 이는 폐와 기도를 손상 시킬 수 있다고 발표하였으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합성착향료 제조 노동자들의 폐쇄성폐질환의 원인이 합성착향료 제조에 사용되는 수천 가지의 화학물질이 그 원인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식품 라벨에 '착향료'라는 성분이 표시된 경우 어떤 화학물질, 용제, 방부제가 첨가됐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 식품 알러지가 있거나 특정 식품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성착향료는 허용 기준 이하인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두통, 복통, 순환기장애, ADHD, 비염, 천식 등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

0 Comments
베스트글
글이 없습니다.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뉴스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